Insight curation

데이터와 광고 – 빅데이터 분석 시각화 편

하쿠호도제일은 데이터에 기반한 인사이트 전문가 그룹이라는 비전에 따라 현재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로 구성된 Data Insight Team을 운영 중에 있으며, 이번 인사이트큐레이션은 해당 팀에서 기획한 ‘데이터와 광고 – 빅테이터 분석 시각화 편’ 입니다.

광고계에서는 이미 빅데이터를 활용해서 소비자의 동향을 재빠르게 파악하는 방식이 보편화 되고 있습니다. 원하는 자료를 찾아보거나 온라인에서 대화를 하며 정보를 얻는 삶에서 많은 부분이 데이터로 남겨지고 있기 때문이죠. 실제로 데이터를 활용하여 시장 조사를 하고 예측 모델을 만들어 광고를 보다 ‘데이터적인 시선’ 으로 접근하려는 움직임이 많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요즘은 단순하게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내용 분석에 의한 결과를 제시하는 것 보다는, 빅데이터 통계분석의 하나인 워드 클라우드를 이용한 시각적 분석 결과를 제시하는 것이 추세입니다. 연구 분석 툴인 워드 클라우드는 비정형화 데이터를 분석하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기업의 고객 맞춤형 마케팅 전략수립에 활용 가능한 분석법 자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워드 클라우드(Word Cloud)란?

워드 클라우드란 문서의 키워드, 개념 등을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핵심 단어를 시각화 하는 기법입니다. 많이 언급되는 단어를 크게 표현해 한눈에 들어올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주로 빅데이터를 분석할 때 데이터의 특징을 도출하기 위해 활용됩니다.

워드 클라우드를 활용한 시각화 예시

과거의 빅데이터 분석에서 텍스트 데이터는 대부분 비정형이고 대용량으로 분석기법이 정립되지 않아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현재는 텍스트 데이터 분석 기법의 하나인 빅데이터 워드 클라우드 기법으로 이 한계를 극복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워드 클라우드의 경우 R 프로그램 또는 파이썬을 활용한다면 어렵지 않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워드클라우드 분석 사례 1 – 시간 경과에 따른 고객의 니즈 변동

워드 클라우드의 기간을 지정하여 분석을 할 경우 소비자들은 어떠한 이유 때문에 구매를 결심하는지 또는 어떤 문구에 반응을 하는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위 예시를 통해, 몇 달 전만 해도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물건을 구매했던 고객들이 일정 시간이 지나면서 부모님의 선물을 염두에 두고 구매를 고려한다는 것이 보여집니다.

워드 클라우드 분석 사례 2 – 팬데믹 이후 변화된 소비패턴

생수를 주문하는 사람들의 데이터를 확인한 결과, 코로나 이후 키워드에 많은 변화가 있었고 워드 클라우드를 활용하여 시각화 함으로써 더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워드 클라우드로 언급된 키워드의 차이를 확인한 결과, 어느 순간부터 [등교], [아이], [사이즈] 라는 키워드가 많이 등장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해당 내용을 분석한 결과 코로나 이후 공용 정수기를 쓸 수 없는 어린 아이들이 학교에서 마실 물을 싸서 등교를 하기 시작을 했다는 것을 분석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면서 고객들은 자연스럽게 적은 용량의 생수를 판매하는 곳을 찾게 된다는 것을 알 수 있겠죠.

이처럼 워드 클라우드를 기간을 지정하여 분석을 한다면 소비자들의 생각이 어떻게 변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